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렴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꿈꾸는아즈미 2023. 11. 29.
반응형

 

폐렴초기증상

◎ 폐렴이란? 

 

우리 신체기관인 폐(허파)의 부위와 폐포에 염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감기나 독감이 걸리고 나서 치료를 제대로 못한거나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폐렴으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이런 질환들과는 연관이 없으므로 구분하여 대처해야 하겠습니다.

 

□ 폐렴의 원인

 

폐렴의 가장 흔한 요인은 미생물 감염이지만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도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곰팡이감염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미생물의 경우는 감염성 폐렴 이외에도 구토물 등 각종 이물질의 흡입, 화학물질, 방사선 치료, 가스 흡입으로 인한 비감염성도 폐렴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폐렴의 종류별 증상

폐렴 종류별 증상

1. 세균성

폐렴 초기증상은 발생 요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우선 가장 많은 발생 원인은 세균성이 있습니다. 

대장균, 폐렴구균, 농녹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와 폐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발열이나 오한, 근육통, 전신 쇠약감, 기침과 가래가 발생됩니다.

 

2. 바이러스성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RS바이러스 등이 감염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길 경우 38도 이상의 고열과 전신 쇠약감, 오한, 두통, 기침 등이 전체적으로 발생합니다.

 

3. 기관지성

기관지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드물게 발생하며 호흡곤란과 흉통, 기침과 발열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기관지성 폐렴

 

■ 폐렴 초기증상

 

1. 발열

폐렴 초기증상 중 하나로 몸에서 열이 나는 발열 현상이 나타납니다.

인체의 방어 작용 중 하나로 몸속으로 들어온 세균과 바이러스에 면역세포들이 대응하면서 열이 나는 것입니다.

폐렴의 원인이 되는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기침과 가래

기침이 시간이 지나도 멈추지 않고 매일 지속될 수 있으며 가래는 정상적이지 않고 노란빛을 띄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가래와 기침 증상의 정도와 특징에 차이가 있습니다.

 

흉통

 

3. 흉통

숨을 쉴때 가슴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는 인체의 호흡기관으로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는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몸에 염증이 발생되면 이런 작용들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폐가 위치한 곳의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숨을 쉴 때 흉통이 지속되는 것은 늑막염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하세요.

 

 

4. 전신 쇠약감

폐렴 초기증상으로 전신 쇠약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걸리는 감기에만 노출되어도 몸에서 열이 나고 컨디션이 떨어지게 됩니다.

폐에 염증이 발생하면 다양한 증상과 함께 육체 피로와 전신의 쇠약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호흡곤란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숨을 쉴 때 불편하고 어려움을 느낀다면 증상이 상당히 악화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으로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봐야합니다.

 

 

 

■ 폐렴의 치료방법

 

 

폐렴 초기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폐렴의 치료방법은 개인의 몸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각자의 상태를 꼼꼼히 점검하는것이 우선입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 따로 입원하지 않고 생활 속에서 치료를 받고, 증상이 심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소아, 노인, 면역저하자 등은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