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Herpes zoster)원인 증상 치료 예방접종

by 꿈꾸는아즈미 2023. 1. 10.
반응형

대상포진 썸네일

 

뚝 떨어진 기온과 함께 면역력도 떨어지는 요즘, 으슬으슬 감기인 줄 알았는데 오한과 발열 후 수포발진이 올라왔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체에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많이 발생하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게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 치료를 받아 면역 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원인

 

원인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입니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고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주로 대상포진은 60세 이상의 고령자이거나 AIDS, 혹은 암 등이 있는 환자,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등 전신적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바이러스가 되살아나서 이병에 걸리게 됩니다.

 

젊은 사람도 과로와 스트레스 등을 많이 받으면 이 병이 생길 수 있고, 50세 이상의 여성에게도 상당 부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우리 몸의 신경 중의 하나를 따라 퍼진다는 것입니다.

 

 

○ 증상

 

초기에는 팔다리가 저리거나 근육통이 주로 생기면서 두통, 숨쉬기가 힘들거나, 전신권태감, 발열, 오한, 복통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감시나 장염, 근육통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통증이 먼저 발생하고 나서 피부 발진이 3~10일 후 나타납니다.

 

통증의 양상이 바늘로 찌르는 듯한 아픔, 전기가 오르는 듯한 찌릿찌릿함, 망치로 얻어맞은 것처럼 나기도 해서 신경통, 디스크, 요로결석, 늑막염 등과 종종 혼동되기도 하는 진단이 어려운 질환입니다.

 

◎ 대표증상

  • 오한과 발열
  • 속이 매스껍고 어지러움
  • 권태감이 생김
  • 감기와 유사함
  • 두통, 호흡곤란, 복통, 팔다리 저림, 근육통 

 

이밖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포가 올라오기 전까지는 대상포진 확진이 어렵습니다.

통증은 수포발진이 나타나기 4,5일 전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피로가 원인거나 단순 피부병으로 여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 발생 부위

 

대체로 몸통(가슴, 허리, 엉덩이)과 얼굴, 다리에 많이 나타나고, 겨드랑이나 안구 등 어느 곳이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 있는 약은 없기 때문에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더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는 수포 발생 3일~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 정도 주사하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동시에 진통제 등을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백신접종입니다. 

 

백신은 어릴 때 수두에 걸려 몸 속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는 것을 예방하며 50대 이상의 성인이 접종 대상입니다.

50대 예방효과는 70%, 60대 이상은 51%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은 예방접종을 굳이 할 필요 없지만, 대상포진 백신이 나온 지 얼마 안 돼 의학적 효과나 부작용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나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필수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접종대상 및 접종시기: 60세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

  • 대상포진을 앓은 경우 회복후 최소 6~12개월이 경과한 후 접종하는 것을 권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