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이야기

선사시대와 국가의 형성

by 꿈꾸는아즈미 2023. 1. 11.
반응형

 

□ 구석기시대

 

① 약 70만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② 석기를 다듬는 수법에 따라 전기, 중기, 후기 세 시기로 구분한다.

③ 뗀석기 사용

④ 구석기시대의 주요 유적지      

연천군 전곡리 유적(경기) 유럽 아슐리안형 주먹도끼 발견
청주(청원) 두루봉 동굴(충북) 어린아이들의 완전한 뼈 화석 발견(흥수아이)
공주 석장리 유적(충남) 남한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1964년부터 발굴됨

⑤ 경제, 주거생활

   -이동 생활을 통한 수렵, 채집이 중심이었다.   

   -동굴이나 막집에서 생활하였다.

 

 

□ 신석기시대

 

① 우리나라의 신석기시대는 기원전 8,000년경부터 시작되었다.

② 대표적 유물

  -간석기(마제석기)

  - 토기 : 이 시기 대표적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이며, 그 외에도 이른 민무늬토기, 덧무늬토기, 눌러 찍기 무늬, 토기 등이 제작되었다.

③ 대표적 유적지: 대부분 강가나 바닷가에서 발견된다.

④ 농경과 정착 생활이 시작되었다.(신석기 혁명)

⑤ 원시적 수공업 : 가락바퀴, 뼈바늘

⑥ 해안이나 강가의 움집에 거주

  -움짐 터는 원형이거나 모서리가 둥근 네모꼴이다.

  - 반지하 형태로 중앙에 취사나 난방을 위한 화덕을 설치하였다.

⑦ 씨족은 혈연을 기반으로 하나의 공동체(부족)를 이루고, 자급자족의 폐쇄적 경제 독립체를 형성하고 있었다.

⑧ 족외혼 제도

⑨ 원시 신앙 발생 : 애니미즘, 샤머니즘, 토테미즘

 

 

□ 청동기 시대

 

① 시기 : 기원전 2,000년경에서 기원전 1,500년경 사이에 시작되었다.

② 대표적 유적지 : 여주 흔암리 등

③ 대표적 유물

  -비파형 동검

  -거친 무늬 거울

  -석기 농기구 : 반달돌칼, 바퀴날 도끼, 홈자귀

④ 대표적 토기

 -민무늬 토기

 -미송리식 토기 : 북방식 고인돌, 거친무늬 거울, 비파형 동검과 함께 고조선의(건국 초기) 특징적인 유물로 간주된다.

 -붉은 간 토기

⑤ 무덤 양식

 -고인돌

 -돌널무덤

⑥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가 시작되었다.

⑦ 산간, 구릉지에 집단적 취락 생활을 하였다.

⑧ 움집 

 -점차 지상 가옥 화하며, 직사각형의 집터에 화덕은 한쪽 벽으로 이동하였다.

 -저장 구덩이도 따로 설치하거나 한쪽 벽면을 밖으로 돌출시켜 만들었다.

 -창고와 같은 독립된 저장 시설을 집 밖에 따로 만들기도 하였고, 움집을 세우는데 주춧돌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⑨ 선민사상, 성역할의 분리(남성 중심 사회로 변화)

⑩ 최초의 국가 형태 : 군장 국가의 출현

 

 

□ 초기 철기시대

 

① 기원전 5세기 경 철기 문화가 전래되기 시작하였다.

② 한반도의 독자적 청동기 문화

 -세형동검(한국식 동검)

 -잔무늬 거울

 -거푸집(용범): 청동기를 제작하던 틀

③ 중국과의 교류 : 명도전, 오수전, 반량전 발견

④ 경남 창원 다호리 유적의 붓 : 한자의 사용

⑤ 토기 : 검은 간 토기, 덧띠 토기 등이 발견되었다.

⑥ 무덤 형태 : 널무덤, 독무덤

⑦ 난반 기술의 발난로 움집에 온돌 장치가 사용되었으며 완전한 지상가옥 형태를 갖추었다.

반응형

댓글